4차 산업혁명 시대, 초·중·고 교육은 어떤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방식을 선택해야 할까요?

기사입력 2018.01.12 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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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닷컴/휴먼리더스=편집국] 

스마트교육신문·방송 스쿨iTV(대표 장현덕)에서는 인공지능시대에 대비한 초·중등학생 대상 코딩교육을 활용한 단계적인 학습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생각하고 만들며 체험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 및 상상력이 발현되는 경험을 제공한다.

미래교육에 대비하는 현장의 상황 취재 하였다. 

스쿨.jpg

사물인터넷 이해가 가능하고 다양한 창작·응용이 가능한 교구와 교육을 통해 초·중등학생 스스로 창작활동에 참여하는 사물인터넷 코딩 교육의 저변 확대와 기반을 구축하며, 융합통합형(Science, Techo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교육 방식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 취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한편, 4차 산업혁명 시대, 초·중·고 교육은 어떤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방식을 선택해야 할까요? “알 수 없는 미래, 가장 훌륭한 방법은 직접 미래를 만들 수 있는 3가지 요구 조건을 만족시킬 '미래창의교육'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 첫째로, 지속 가능한 학습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다양하고 질 높은 미래지향형 교육콘텐츠를 제공한다. 

△ 둘째로, 개개인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으로 학습시간이 기다려지는 재미있는 학습방식으로 진행한다. 

△ 셋째로, 쉽게 배우고, 쉽게 가르쳐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수월한 수업을 제공한다.

 

이에 스쿨iTV에서는 새로운 학습모델 제시 및 교육의 변화로 각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적응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방식 채택,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유용한 콘텐츠를 발굴, 교육 및 캠프를 통해 창의력과 리더쉽 함양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속 가능한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방식”의 조건은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미래대응, 융합인재를 육성 할 수 있어야겠죠?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자유롭고, 우리들의 관심사항 중심으로 무조건 재미있어야 합니다.

-일단은 쉽고, 편하게 스스로 학습 할 수 있어야 돼요.

스쿨1.jpg

 

“알 수 없는 미래, 가장 훌륭한 방법은 직접 미래를 만들 수 있는 3가지 요구 조건을 만족시킬

 ‘미래창의 교육’을 해야 합니다“

 

1. 더 좋은 교육 콘텐츠 : 프로그램의 준비 구성은...

-새로운 학습모델의 요구에 맞게 : 지속 가능한 학습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 더 다양하고 더 질 높은 미래지향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2. 더 높은 흥미 : 학습방식은 참여, 체험, 실천, 응용하도록...

-다양한 학습방식 요구에 맞게 : 개개인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으로 학습시간이 기다려지는 더 재미있는 학습방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3. 더 수월한 수업 : 불확실하고 다양한 문제 대응을 위해서는...

-직접 미래를 만들고자 하는 요구에 맞게 : 쉽게 배우고, 쉽게 가르쳐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더 쉽고 수월한 수업을 제공해야 합니다.

 


 

스쿨itv 장현덕 대표는 교육관련 전문가답게 기자에게 교육 현장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게 어구를 던져준다.

엘빈토플러 ‘한국의 학생들은 15시간 동안 학교와 학원에서 미래에 존재하지도 않을 지식과 존재하지도 않을 직업을 위해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유발 하라리(사피엔스 저자) ‘현재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내용의 80~90%는 이 아이들이 40대가 됐을 때 전혀 쓸모가 없을 것이다’→ 이유는? 왜! 무엇 때문에…


 

새로운 학습모델 제시 및 교육의 변화로 각 학습자에게 최적화된 적응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방식 채택, 운영해야 한다는 대표의 열정에 찬 맑은 눈빛이 소년처럼 빛이 난다.


 

[편집국 기자 infojc@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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