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닷컴=이건주]구민의 성원과 열망을 담아 힘차게 출발한 제8대 서구의회를 잘 이끌어가며 지역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을 위해 달려 왔습니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어려운 과정을 거쳐 선출된 16명의 구의원들과 함께 7월 2일에 개원한 서구의회에서 원 구성을 하고 숨 가쁘게 달려왔으며, 그 동안 큰 실수 없이 현재까지 열심히 의정활동을 해 올 수 있었습니다. 제8대 서구의회는 초선의원이 많아 주변에서 걱정도 많으셨 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실력과 능력을 겸비한 분들이 당선되어, 개원 6개월을 맞이한 시점에서는 과거 어느 때 보다 더 열정적으로 서구의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진=송춘규 인천서구의회 의장]
제8대 서구의회 개원 이후 6개월 동안 관내 곳곳을 돌아보고 각계각층의 많은 구민들을 만나면서 새로 출범한 서구의회에 대한 많은 관심과 기대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우리 의회가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 55만 구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의정활동 방향을 고민하며 걸어가야 할 길을 구상해왔습니다. 제8대 서구의회는 ‘같이 하는 의회, 가치 있는 의정’이라는 의정목표 아래 2019년에도 구민 모두에게 밝고 희망찬 미래를 안겨주는 서구의회로 거듭날 것을 다짐하면서 올바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구민 통합을 위한 의정의 모든 역량을 결집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지향하는 가치의 다름을 인정하고, 법과 원칙에 따라 의견을 모아가는 민주적인 자세를 통해서만 진정한 화합과 통합을 이룰 수 있습니다. 구민 통합을 위해서는 의회의 역할이 중요하며, 서구의회 의장으로서 ‘포용과 협력’의 정신을 초석에 두고 서구의회가 서구 발전을 위해 힘을 결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민원행정 다양화 대비를 위한 의원 전문역량 강화와 구민과 함께 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행정민원이 갈수록 다양화·전문화 되고 올 한 해 서구의 예산규모가 9천억 원이 넘고 주민참여예산이 200억 원으로 확대되면서 의정활동의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각종 상황에 기민하게 대처하기 위해 사업 현장, 민원 발생 지역 등 현장을 수시로 방문하여 구민에게 듣고 현장에서 답을 찾는 서구의회가 되고자 하며, 의원연구단체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정책과제를 이끌어내고 지역사회 전문가와 의제 개발, 정책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전체 의원들의 정책능력을 키우는데 힘쓰겠습니다. 더불어, 집행부에 대한 적절한 견제와 지원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의회의 본질적인 기능인 행정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감시, 그리고 조화를 통해 구민 중심의 행정을 성실히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계획된 사업과 예산이 적절하게 집행되고 있는지 집행부의 주요 정책과 현안사항에 대한 철저한 점검을 통해 민의를 구정에 적극 반영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와의 소통 채널을 강화하여 소모적인 갈등은 예방하고 생산적인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민의 복지와 일자리, 서민생활 안정 등 현안사항을 챙기겠습니다. 올 한해 구민들을 위한 복지서비스 강화와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 환경 및 악취문제, 주차난 문제, 과밀학급·소각장 문제, 구민의 건강을 위한 체육관 건립, 문화향유를 위한 문화충전소 설치 등 지역 현안사항들을 해결하기 위해 집행부와 협력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앞으로도 저, 인천 서구의회 의장 송춘규는 구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신뢰를 바탕으로 구민에게 믿음을 주는 의회,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구민과 함께하는 서구의회를 만들어 가도록 16명의 서구의회 의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