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고장 원인 50% 부품문제 '대형사고 방지 위한 부품재고 확보 노력 절실'

기사입력 2018.10.24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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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헌승 국회의원.jpg

[사진=이헌승 의원실]



[정치닷컴=이서원]


대만 여객열차 탈선사고는 전 세계에 충격을 주었다.

우리나라 열차 역시 고장건수가 증가하고 있고, 그 주된 원인이 부품고장인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국토교통위 자유한국당 이헌승의원이 코레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5년부터 작년까지 발생된 열차고장 건수가 99건에서 118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부터 올 8월까지 발생한 열차 고장 원인 384건 중 부품요인으로 인한 고장이 212건으로 55.2%나 차지하였다.

이 중 KTX에서 발생한 부품원인 고장은 81건으로 전체 KTX 고장건수의 60%나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품관리는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코레일은 핵심부품과 고장빈발부품을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으나 9월 현재 KTX의 핵심부품 2종, 일반열차 5종 등 총 7종의 부품이 적정재고 갯수를 채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으로 고속철도 핵심부품인 차축용 베어링은 930개를 보유해야 하나, 287개 밖에 보유하지 않아 재고율이 30.9%에 불과하고, 디젤기관차의 차량간 연결장치는 재고율이 17.6%밖에 되지 않는 상태이다.

 

고장빈발부품 역시 고속차량 부품 3종, 디젤기관차 7종, 전동차량 부품 2종 등 12종의 부품 재고가 적정재고보다 모자란 상황이며, 이 중 고속차량 동력전달장치의 경우 재고율이 12.5%밖에 안되고, 디젤기관차의 냉각팬도 4.3%, 전기차단장치는 1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헌승 의원은 “9월 현재 핵심부품과 고장빈발부품 등의 부품 약 1,590여개가 모자란 상황이다”고 지적하며, “열차사고는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만큼 부품 재고 확보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하였다. 

 

<최근 3년간 원인별 열차 고장발생 현황>

구분

부품요인

인적요인

제작결함

기타요인

2015

61

7

24

7

99

(61.6%)

(7.1%)

(24.2%)

(7.1%)

(100%)

2016

62

6

27

11

106

(58.5%)

(5.7%)

(25.5%)

(10.4%)

(100%)

2017

59

15

35

9

118

(50.0%)

(12.7%)

(29.7%)

(7.6%)

(100%)

18. 8

30

5

17

9

61

(49.2%)

(8.2%)

(27.9%)

(14.8%)

(100%)

합계

212

33

103

36

384

(55.2%)

(8.6%)

(26.8%)

(9.4%)

(100%)

  

<최근 3년간 KTX 원인별 고장발생 현황>

구분

부품요인

인적요인

제작결함

기타

총합계

2015

20

(58.8%)

2

(5.9%)

11

(32.4%)

1

(2.9%)

34

(100%)

2016

26

(72.2%)

-

(0.0%)

8

(22.2%)

2

(5.6%)

36

(100%)

2017

24

(51.1%)

4

(8.5%)

19

(40.4%)

-

(0.0%)

47

(100%)

18. 8

11

(61.1%)

-

(0.0%)

7

(38.9%)

-

(0.0%)

18

(100%)

[이서원 기자 infojc@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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